경제

농협 마이너스 통장 금리 인하 요청 후기, 은행 방문, 필요 서류

23년부터 2024. 1. 23. 14:30
반응형

저에게는 오래된 마이너스 통장이 있습니다.
2015년에 개설하여 매년 자동 연장을 하여 9년이 되었네요.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1년 단위로 연장되며 연장될 때마다 이율이 달라지는 구조입니다.  보통 비대면으로 연장되며 저도 지난 9년간 전화로 자동 연장하고 있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처음 만들었을 때는 직장인 생활 2년 차로, 심지어 당시 은행에 제출했던 서류는 직장생활 첫해의 원천징수영수증으로, 3월부터 급여를 받았던 서류였습니다.

지금은 어엿한 직장 생활 10년 차로 당시와 비교해 급여도 많이 올랐습니다. 하여 몇 년간 생각만 해왔던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신청방법

검색 결과 nh스마트뱅킹 어플이나 pc 인터넷뱅킹에서 금리인하요구가 가능하다고 하였으나, 저는 시도해 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금리인하요청 가능한 대출이 없다고 나오더라고요.

필요서류

그래서 연말정산 하는 김에 회사에서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을 출력하여 은행에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오랫동안 자동연장 하던 마이너스 통장의 금리인하를 요청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더니 은행원분께서 처리를 해주셨습니다. 때마침 연장기간이었기 때문에 연장서류도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고 금리계산을 해봐 주셨습니다.

정확한 금리는 연장되는 날(2/17) 확정이 되지만 오늘(1/23) 기준으로는 고정금리 5.9n, 변동금리 5.8n이라고 하였습니다. 변동금리는 6개월 후 금리가 바뀐다고 하는데, 어차피 고정금리도 1년 뒤 갱신할 때에는 변동되는 게 똑같고 금리가 높아지지 않을 것 같아 변동금리로 선택하였습니다.

만약 금리가 너무 많이 오르면 다음번 연장할 때 다시 은행에 방문해서 고정금리로 바꾸고 싶다 하면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자동연장 하는 것보다 은행에 방문하여 연장하면 매년 급여 상황에 따라 이율을 낮출 수 있으니 방문하는 것을 추천하더군요.

아래 사진은 금리인상요구가 반영되기 전 금리 사진입니다. 2월 17일 금리가 변동되면 추가해보겠습니다.

금리인하요구 전 금리

오늘(2월 19일 월요일) 금리가 변동되어 추가합니다.

금리인하 적용된 금리

기존 6.55%에서 5.92%로 인하적용되었습니다.

반응형